#문제
레벨: G3
알고리즘: bfs
풀이시간: 1시간
힌트 참조 유무: 유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38
#문제 풀이
1. 2변이상 접촉 시 1시간만에 다 녹음
2. 치즈 내부에 있는 경우에는 안 녹음
3. 치즈가 다 녹는데 걸리는 시간은?
이 문제의 중심은 치즈의 안인지 밖인지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이다.
처음엔 치즈 안 쪽을 표시해야겠다고 생각했다. 그러나 구현이 복잡해 보였다.(알고리즘 문제에서 구현이 복잡하면 웬만하면 올바른 방향으로 풀이되는 게 아님) 그래서 치즈 바깥 쪽을 표시하기로 결정했다. 치즈 바깥면을 구하는 건 bfs로 해결할 수 있다. 녹이기 전, 치즈 밖에 있는 (0,0)에서부터 bfs를 시작한다. 1을 만나면 aircontact[i][j]에 +1해준다. 그리고 for문을 돌면서 aircontact[i][j]가 2이상이고 cheese[i][j]가 1인(치즈)를 0으로 만들어준다.(녹여준다.) 이 과정이 1초이다. 이과정을 치즈배열이 다 0일 때까지 반복한다.
인터넷에 많은 풀이가 있지만, 이 풀이가 가장 직관적이어서 이해하기 쉬운 것 같다.
#풀이 코드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io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N, M;
static int[][] cheese;
static int[][] airContact;
static boolean[][] visited;
static int[] dx = {-1, 1, 0, 0};
static int[] dy = {0, 0, -1, 1}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cheese = new int[N][M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cheese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}
int time = 0;
while (true) {
airContact = new int[N][M];
visited = new boolean[N][M];
bfs(0, 0);
boolean melted = false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if (cheese[i][j] == 1 && airContact[i][j] >= 2) {
cheese[i][j] = 0;
melted = true;
}
}
}
if (!melted) break;
time++;
}
System.out.println(time);
}
static void bfs(int x, int y) {
Queue<int[]> queue = new LinkedList<>();
queue.offer(new int[]{x, y});
visited[x][y] = true;
while (!queue.isEmpty()) {
int[] cur = queue.poll();
x = cur[0];
y = cur[1];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int nx = x + dx[i];
int ny = y + dy[i];
if (nx < 0 || nx >= N || ny < 0 || ny >= M || visited[nx][ny]) continue;
if (cheese[nx][ny] == 0) {
visited[nx][ny] = true;
queue.offer(new int[]{nx, ny});
} else if (cheese[nx][ny] == 1) {
airContact[nx][ny]++;
}
}
}
}
}
#비슷한 유형
https://jsw5913.tistory.com/173
'알고리즘 > BF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백준 4803] 트리 / 자바 / bfs (0) | 2024.07.26 |
---|---|
[백준 16946] 벽 부수고 이동하기4 / 자바 / bfs or dfs(방향탐색) (3) | 2024.07.24 |
[백준 2178] 미로 탐색/ 자바 / bfs (0) | 2024.07.21 |
[백준 13460] 구슬 탈출2 / 자바 / BFS (1) | 2024.07.03 |
[백준] 아기상어 / 자바 (0) | 2024.05.25 |